본문 바로가기

정보/회계

측정기준의 종류 - 현행가치

1. 현행가치

현행가치 측정치는 측정일의 조건을 반영하기 위해 갱시된 정보를 사용하여 자산, 부채 및 관련 수익과 비용의 화폐적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갱신에 따라 자산과 부채의 현행가치는 이전 측정일 이후의 변동, 즉 현행가치에 반영되는 현금흐름과 그 밖의 요소의 추정치의 변동을 반영한다. 역사적 원가와는 달리, 자산이나 부채의 현행가치는 자산이나 부채를 발생시킨 거래나그 밖의 사건의 가격으로부터 부분적으로라도 도출되지 않는다. 현행가치 측정기준에는 공정가치, 사용가치, 이행가치, 그리고 현행원가가 포함된다. 

 

1) 공정가치

공정가치는 측정일에 시장참여자 사이의 정상거래에서 자산을 매도할 때 받거나 부채를 이전할 때 지급하게 될 가격을 말한다. 공정가치는 기업이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의 참여자 관점을 반영한다. 즉, 시장참여자가 경제적으로 최선의 행동을 한다면 자산이나 부채의 가격을 결정할 때 사용할 가정과 동일한 가정을 사용하여 그 자산이나 부채를 측정한다. 공정가치는 활성시장에서 관측되는 가격으로 직접 결정되는 경우도 있고, 현금흐름 기준 측정기법을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결정되기도 한다. 현금흐름 측정기법은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므로 현재가치 측정을 의미한다. 공정가치는 자산이나 부채를 발생시킨 거래나 그 밖의 사건의 가격으로부터 부분적으로라도 도출되지 않기 때문에, 공정가치는 자산을 취득할 때 발생한 거래원가로 인해 증가하지 않으며 부채를 발생시키거나 인수할 때 발생한 거래원가로 인해 감소하지 않는다. 특정 자산을 공정가치로 최초 인식할 경우 여기에 거래원가를 포함하면, 최초 인식금액이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정가치 측정치에는 거래원가가 포함되지 않아야 하며, 거래원가는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한다. 또한 공정가치는 자산의 궁극적인 처분이나 부채의 이전 또는 결제에서 발생할 거래원가를 반영하지 않는다

 

2) 사용가치와 이행가치

사용가치는 기업이 자산의 사용과 궁극적인 처분으로 얻을 것으로 기대하는 현금흐름 또는 그 밖의 경제적효익의 현재가치이며, 이행가치는 기업이 부채를 이행할 때 이전해야하는 현금이나 그 밖의 경제적자원의 현재가치이다. 사용가치와 이행가치는 미래현금흐름에 기초하기 때문에 자산을 취득하거나 부채를 인수할 때 발생하는 거래원가는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용가치와 이행가치에는 기업이 자산을 궁극적으로 처분하거나 부채를 이행할 때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거래원가의 현재가치가 포함된다. 사용가치와 이행가치는 시장참여자의 가정보다는 기업 특유의 가정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전술한 공정가치와 다르다. 하지만 실무에서 시장참여자가 사용할 가정과 기업이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가정 간에는 차이가 거의 없을 것이다.

사용가치는 역사적 원가로 측정되는 자산의 손상차손을 인식할 때 회수가능액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므로 역사적 원가 측정기준에 속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회계기준위원회는 사용가치가 회수가능한 역사적 원가를 결정하더라도 역사적 원가와 개념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하였다. 

'정보 > 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정기준의 종류  (0) 2020.05.05
재무제표와 보고기업  (0) 2020.05.04
전환사채  (0) 2020.05.03
종류주식  (0) 2020.05.02
지분상품  (0) 2020.05.01